디지털 라이프 電子的生活 My Digital Life/아두이노 (Arduino)

주로 쓰는 아두이노 보드 종류들

미친도사 2017. 5. 14. 09:34

보통 아두이노라 하면 우노(UNO) 보드를 제일 많이 언급합니다.

하지만, 작게 뭔가를 만들기엔 크기가 큰 편이죠.

그래서, 찾아보고 지금 쓰고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두이노 우노 (Arduino UNO)

가장 기본적인 아두이노 보드입니다. 크기가 크고, 여러 입출력단자에 맞게 나온 확장 보드(쉴드, shield)가 다양해서 초보자들이 연습하기엔 딱 좋습니다. 대부분의 책 또는 예제에 제일 많이 쓰입니다. USB-B타입 커넥터가 달려 있고요, 크기가 커서 작게 뭔가를 만들기엔 제약이 많습니다.


2. 아두이노 나노 (Arduino Nano)

예전 MP3 플레이어 등에 많이 쓰였던 USB mini B 타입 커넥터가 달려 있고, 외부 전원 잭이 제거된 작은 아두이노입니다. 기능적으로는 아두이노 우노와 동일한 작은 보드죠.


3. 아두이노 프로 미니 (Arduino Pro Mini)

아두이노 나노만 해도 충분히 작고 좋습니다만, 좀 더 작은 공간에 넣고 싶어서 검색해 보니 이런 게 있더군요. 아예 USB 포트를 제거해 버린 겁니다. CPU에서 나오는 직렬 포트를 USB로 변환해주는 회로까지 제거하여 소형화한 것인데요, 이를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USB TTL Serial 케이블이 있어야 합니다. 마침 저희 회사의 장비 중에 이 케이블이 필요한 곳이 있어서 써본 경험이 있어서 시도해 볼 수 있었는데, 아주 만족스러워서 지금은 제일 자주 쓰고 있습니다. 앞선 장치들이 Atmel사의 ATmega328P라는 프로세서 기반에 5V I/O인데 반해, 아두이노 프로 미니 3.3V I/O 기반 버전도 있어 좀 다른 구성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5V 버전도 있고요, 각 전압 버전에 따라 USB TTL Serial케이블도 다른 걸써야 합니다. 물론 두가지 전압 모두 지원하는 어댑터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아두이노 보드의 기능적인 비교입니다.

  UNO Nano Pro Mini (3.3V) Pro Mini (5V) 
Microcontroller ATmega328 ATmega328

ATmega328

ATmega328

Operating Voltage 5 5 3.3 5
Digital I/O 14 14 14 14
PWM 6 6 6 6
Analog Input 6 8 6 6
5V Out

O

O

X

O

3.3V Out

O

O

O

X

DC A per I/O (mA) 20 40 40 40
DC A per 3.3V (mA) 50      
Flash Memory (KB) 32 32 32 32
SRAM (KB) 2 2 2 2
EEPROM (KB) 1 1 1 1
Clock Speed (MHz) 16 16 8 16
Length (mm) 68.6 45 33.3 33.3
Width (mm) 53.4 18 18.0 18.0

기능적으로는 세가지 보드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날로그 입력에서 차이가 좀 있습니다만, 아날로그 입력은 용도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만, 크게  부족한 정도는 아닐 겁니다.


4. ATTiny85

사실 앞서 언급한 아두이노는 ATmega328P 혹은 ATmega168P 같은 프로세서에서 전원부와 입출력 단자만 외부로 뽑아낸 것입니다. 결국 프로세서 칩 하나만 있어도 아두이노가 된다는 것이죠. 이를 위해 ATmega328P를 아두이노로 만들어 쓰는 법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이를 제대로 쓰기 위해 주변 회로를 조금 꾸미다 보면 아두이노 나노나 프로 미니를 쓰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더군요. 게다가 입출력 포트 서너 개 쓰는데, 큼직한 칩을 쓰기도 부담스럽고요. 그래서 좀 더 알아 보니 ATTiny85란 8핀짜리 프로세서에 아두이노를 올려서 쓰는 게 가능하더군요. 

외부에서 프로그램된 프로세서를 소켓으로 구성한 회로에 꼽으면 되어서, 정말 작은 공간에 원하는 기능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ED를 깜빡이게 하고 싶다면, 전에는 주로 555 타이머 칩에 저항과 캐패시터로 회로 구성해서 썼지요. 하지만 ATTiny85를 쓴다면 동일한 패키지의 칩으로 5개의 LED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얼마나 매력적인 구성인가요.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데요, 만드는 것이 그닥 어렵지 않아서 간단하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새로운 글을 하나 써보겠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아두이노 보드가 있으니, 검색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보드를 선택하면 될 겁니다.


그럼 제가 주로 쓰는 아두이노 하드웨어 소개는 여기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