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4

[언박싱] BAND-MAID - ONLINE ACOUSTIC OKYU-JI CD

내가 현재 가장 좋아하는 밴드인 일본의 밴드메이드의 작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어쿠스틱 온라인 라이브가 CD로 발매되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유료 온라인 공연을 수차례 한 밴드메이드가 어쿠스틱 라이브를 했는데, 다른 온라인 공연과는 달리 이 공연은 사전 녹화하여 크리스마스 때 스트리밍 공개되었다. 사전 녹화인 만큼 중간중간 커멘트에 영어 자막이 붙어 나왔고, 멤버들이 모여서 영상을 보면서 비하인드 스토리를 얘기하는 커멘터리 형태의 영상도 함께 스트리밍되었다. 아카이브 스트리밍도 가능해서 실시간으로 공연을 보고, 이후에 커멘터리도 볼 수 있어 팬들이 무척 즐거워 했던 공연이었다. 무엇보다도 단발성 공연으로 없어지기엔 아쉬울 정도로 멋진 편곡이었는데, 4월 1일 만우절을 기해 어쿠스틱 라이브가 CD..

RHEL7/RHEL8 Pacemaker/DRBD 설정시 다른 점 비교

서버 이중화를 위해 가장 많이 쓰는 페이스메이커(pacemaker)를 공부하고 있다. pacemaker로 구현된 당시 우리 회사 솔루션을 써본 적은 있지만, 그게 어떤 식으로 구현되어 돌아가는 지는 몰랐다. 그래서, 러스터(Lustre) 파일 시스템 공부하면서 pacemaker도 들여다 보면서 이런저런 기능들을 익히고 있다. pacemaker는 우리가 주로 쓰는 OS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긴 하나, RHEL8 혹은 그 계열의 대체 OS(Rocky, Alma 등)에서는 High Availability repository를 활성화해야 설치할 수 있다. # yum --enablerepo=HighAvailability -y install pacemaker pcs DRBD는 elrepo라는 repository를..

새 라즈베리파이 OS, Bullseye는 WiringPi가 없다

라즈베리파이의 공식 OS인 라즈비안(Raspbian)의 버전 11 (코드명 Bullseye)가 얼마 전에 나온 모양이다. 라즈베리파이의 경우 OS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별로 못 느끼고 있긴 하나, 궁금해서 현재 사용 중인 탁상 NAS의 OS를 새로 설치해 보았다. 라즈베리파이 3B+이고, 2.7인치 e-잉크 디스플레이 HAT을 부착하여 간단한 IP 정보와, 현재 사용 용량을 표시하는 수준의 간단한 NAS이다. 딱히 별다른 세팅이 없기에, 설정 파일 몇가지만 백업해두고 싸그리 밀고 새로 깔았다. 보통 라즈베리파이 OS 설치하고 달라진 점 느끼는 경우는 드문데, 이번엔 달랐다. 그냥 설치 직후 처음 느낀 변경점은 pi라는 기본 계정이 없어졌다는 점이다. 이전 버전에서는 기본 정 정보가 일정하다 보니 보안 문..

Lustre 파일 시스템 스터디 중 잡다한 이야기

요새 병렬 파일 시스템을 공부 중이다. BeeGFS를 주력하고자 교육도 받고 시스템 엔지니어 자격증도 받았는데, 아무래도 Lustre를 모르고는 이 바닥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아 Lustre도 공부하고 있다. 마침 고객 중에 Lustre를 쓰겠다는 고객이 있어 이 참에 공부해서 구축하고자 한다. Lustre를 시험하면서 특징 혹은 고려 사항 등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전용 커널을 사용해야 해서,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배포판이 정해져 있다. 현재 최신 버전인 2.12.8을 기준으로 하면, RHEL/CentOS 7.9가 Lustre 서버로 구성할 수 있는 배포판이다. InfiniBand를 지원하기 위한 패키지가 별도로 존재한다. 따라서, repository 지정을 제대로 해야 한다. InfiniBa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