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거나 만들기 製作 Maker/모형 제작기

[엘리트모형] Gepard - Comback Tank Series 3의 무선 RC화 (2)회로 구성 및 기타

미친도사 2017. 12. 18. 21:00

소형 유선 조종 탱크를 무선 조종으로 바꾸는 작업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지난 제작기에서는 N20 기어드 모터를 이용하여 기어박스를 만든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2017/12/12 [엘리트모형] Gepard - Comback Tank Series 3의 무선 RC화 (1)기어박스


이번엔 나머지 부분입니다.

이 탱크가 귀엽게 뒤뚱뒤뚱 굴러가라고 그랬는지, 가운데 두 쌍의 로드휠의 높이가 다릅니다.


유선으로 굴렸을 때, 이러다보니 너무 불안정하게 굴러가던 기억이 있어 이걸 낮춰 보려 했습니다.

프라봉으로 어떻게 하나 고민하다가, '아, 3D 프린터로 만들어보자...' 싶어서 아래 모양처럼 만들어 봤습니다.


차체 아래에 순간 접착제로 붙이면 되겠으나, 순접이 그리 안정적인 방법은 아닌지라 작은 나사도 고정할 수 있게 구멍을 냈습니다.


기존 로드휠 축을 제저하고 만든 축을 배치해보았습니다. 높이가 잘 맞는 듯합니다.


아래 부분은 순접으로 붙인 후에 이렇게 작은 나사로 차체 바닥에 고정해서 좀 더 단단히 붙어있게 했습니다.


이제 회로부 테스트입니다.

빵판에 아두이노 프로 미니, 폴롤루의 DRV8835 모듈, 그리고 블루투스 모듈 등을 연결해서 시험했습니다.


예전에 M113 만들 때엔 DRV8833을 썼는데, DRV8835가 조금 더 크기가 작아서 소형 모형엔 더 나은 듯합니다.

회로와 소스는 예전 M113에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016/09/29 [아카데미] 1/35 M113A1 장갑차 베트남전 - 완성


테스트 후 만능기판에 회로 구성하고 한 장...


배터리는 전에 F150 미니 트럭 만들 때 쓴 2셀짜리를 넣으니 딱 좋습니다.

2017/05/21 [Orlandoo] 1/35 F-150 4WD Crawler Kit - 완성



기어박스와 배터리가 아래층, 회로부가 2층으로 2단 구성입니다.


전체적인 메인 전원 스위치는 전에 유선 조종 리모콘을 연결하기 위해 있던 구멍에 슬라이드 스위치를 달아주었습니다.

밖에서 적당히 가려지면서 조작도 어렵지 않아 딱 적당한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스프라켓 휠의 축 부분 굵기를 확보해주는 부품이 없어서, 그것도 3D 프린터로 만들어서 썼습니다.

원래 것이 아래의 짙은 회색의 폴리 부품으로 2mm 축용으로 되어 있던 건데, 이번 작업은 3mm 축으로 해서 위쪽에 드라이버가 가리키는 허연 부품이 만들어 준 겁니다.


이렇게 해서 소형 탱크의 무선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미 경험한 아두이노 + 블루투스 기반 구성에 새롭게 3D 프린팅한 기어박스와 몇몇 부품으로 소형 모형의 RC 작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구동 영상은 따로 찍어서 올려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