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프 電子的生活 My Digital Life/아두이노 (Arduino)

아두이노RC탱크 프로젝트 3. 회로도

미친도사 2018. 10. 21. 22:59

지난 제작기

2018/10/03 아두이노RC탱크 프로젝트 1. 소개의 글

2018/10/14 아두이노RC탱크 프로젝트 2. 기판의 대략적인 배치

조금씩이나마 업데이트 해봅니다.

이번엔 회로도 리뷰를 해봅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체 회로도입니다.


각 부분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우선 메인 컨트롤러인 아두이노 프로 미니입니다.


아두이노 프로 미니가 두 가지가 있는데, 저는 3.3V 버전을 사용합니다.

아두이노에 공급되는 전원은 5V이고, 그 내부에 3.3V 레귤레이터가 있는데, 이건 다른 부품의 3.3V 전원으로 쓰려 합니다.


일단 메인 전원 입력부입니다.


외부에서 배터리 입력이 들어오는데요, 이 전압을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배터리 입력 전압이 너무 낮아서 동작하지 않는 경우를 확인하기 위함이고, Li-Po 충전 배터리의 경우 너무 낮은 전압이 되면 못 쓰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전압을 회로에서 주로 쓰는 5V와 3.3V로 변환하는 부분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모터는 대부분 3V를 쓰실 거라, 큰 의미는 없지만 5V 모터를 쓰는 경우를 위해 모터 전원 선택 부분도 넣었습니다. 위의 회로에 3.3V로 변환한 부분을 3V로 변환하는 다이오드를 넣었는데, 최종적으로 어떻게 할 지는 고민을 좀 더 해보려 합니다.


어차피 디바이스를 위한 3.3V는 아두이노에 내장된 3.3V 출력 전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모터를 위한 3V 전압만 신경쓰면 되긴 하는데, 3.0V 출력 레귤레어터가 잘 없어서요. 아니면 가변이 가능한 부품으로 3V를 만들어 쓸 수도 있겠습니다. 공간의 문제가 고민이 되겠습니다.


주행용 모터를 위한 Pololu DRV8835 모듈입니다.


모터 구동은 Phase에 따라 앞으로 혹은 뒤로 굴리는 지를 결정하고요, PWM을 통해 속력을 결정합니다.


포탑 회전을 위한 싱글 모터 드라이버인 DRV8838 부분의 회로입니다.

구동하는 원리는 위의 DRV8835와 거의 동일합니다.


블루투스 통신을 담당하는 HC-06 연결부입니다.

블루투스 통신은 시리얼 통신이라 두 가닥만 있으면 되지요. ^^


헤드라이트와 브레이크 등을 연결한 단자입니다.


각 단자에 2개의 LED를 연결할 거라 470옴 저항을 붙였습니다.


요 정도로 해서 회로도를 구성을 해봤습니다.

일단 만능 기판에 구현을 해서 기능 시험을 좀 해본 후에 PCB 설계에 들어가려 합니다.


혹시 회로도에 질문 혹은 개선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