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프 電子的生活 My Digital Life/잡다한 기술 관련 것들

야마하 BD-S681 코드 프리하기

미친도사 2020. 4. 25. 09:44

DVD나 블루레이 같은 영상 매체는 지역코드가 있습니다.

지역코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우리나라 최대의 DVD/블루레이 커뮤니티인 DVD프라임의 글에서 발췌해서 올려봅니다. (원문: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blu_ray&wr_id=1937579)

지역코드는 타이틀 배급자, 제조사들이 지역 간 영화 배급과 타이틀 출시의 시차로 발생하는 혼란을 막고 판권의 로열티를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를 몇개의 권역별로 나누어 해당 지역에서만 타이틀이 재생이 되도록 플레이어와 디스크에 제한을 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지역 코드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조사 편의적인 제한에 불과하기 때문에, 해외판을 구매하고 자유롭게 감상하기 위해 이를 해체하려는 노력으로 코드 프리(code free) 방법이 모색되어 왔는데 DVD는 플레이어를 통해 지역코드를 없애는 방법이 대중화되어 있지만, 현재로서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는 아주 제한적으로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OPPO 플레이어 코드프리킷)

 DVD 지역코드

DVD 지역코드는 6개 권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우리나라는 지역 3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조된 플레이어에서는 지역 3 또는 코드프리로 설정된 디스크만 재생이 됩니다.

 (이미지 출처: 위키)

 

블루레이 지역코드

DVD에 비해 대륙별로 3개로 줄여서 나누었는데 우리나라는 A지역에 속합니다. 같은 권역인 미국산 타이틀은 재생이 가능하나 유럽산 타이틀(코드B)은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위키)

 

 

이러하다 보니, 우리나라에서 구매한 플레이어는 다른 지역의 타이틀을 재생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엔 리모콘으로 해제하거나 어렵지 않게 해제할 수 있었는데, 블루레이로 넘어가면서 이런 코드프리 과정이 쉽게 되지 않는 플레이어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DVD프라임에도 검색을 좀 해봤더니, 해외의 Rattlebyte란 회사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이 지역 코드를 해제하는 DIY키트를 판매하고 있더군요. DVD프라임에도 이미 해보신 분들이 꽤 계셨는데, 대부분 직접 약간의 납땜이 필요하다는군요. 뭐, 저야 전기 공돌이다 보니 납땜하는 건 문제가 아니긴 합니다. ㅎ

제 블루레이 플레이어인 야마하 BD-S681용 솔루션도 제공하는지 검색했더니, 오~ 있습니다. 게다가 BD-S681은 납땜도 필요없이 가능하다합니다. 바로 구매. 가겨은 배송비 포함 49유로. 물론 제일 저렴한 배송이라 꽤 오래 걸렸습니다만 왔습니다. 조금 전에 아침 식사하고 바로 작업했습니다.

작업 전 모습.

 

야마하 BD-S681 블루레이 플레이어인데, 블루레이는 A지역, DVD는 지역3로 못 박혀 있지요.

 

구성은 이런 작은 회로물 하나와 

 

케이블 뭉치 하나입니다.

 

설명서 자세한 설명과 사진이 있습니다.

 

플레이어 뚜껑 열어보면, 전원부, 광학트레이, 컨트롤러부로 나눠져 있습니다.

 

옛날에 CD-ROM 드라이브 개발팀에 몇년 있어서 익숙한 구조입니다. ㅋㅋ 기본적인 구성은 그 때나 지금이나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설명서대로 원래 있는 케이블에서 선 하나를 빼내고 기타 작업을 합니다. 

 

야마하에서 디버깅용으로 만들어놨는지, 빈 커넥터들이 있는데 거기에 딱딱 꼽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사진의 1번 커넥터와 실물이 꼽는 방향이 180도인데, 사진 속의 핀 이름들과 실물 기판 위의 핀 이름들을 비교해보면 배치가 맞습니다. 아마도 초기 제품과 달리 최근 제품이 해당 커넥터의 방향을 180도 돌렸나 봅니다. 그냥 있는대로 꼽으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에서 이 코드 프리를 활성화하는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서, USB에 담습니다.

 

최근에 패치가 나왔는지, 한번 업데이트하고 한번 더 업데이트해줘야 합니다. 이후 새 펌웨어가 나오는 경우엔, 그냥 플레이어의 온라인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 가능하다고 합니다.

 

USB에 업데이트 폴더를 복사해 넣고 시스템 - 업그레이드 선택하면

 

현재 버전과 같아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데, 그냥 ENTER

 

야마하는 스마트폰 앱이 잘 되어 있어, 리모콘은 앱으로 대체해서 쓰고 있습니다.

 

두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마쳤습니다.

 

뚜껑 닫기 전에 테스트 먼저 합니다.

이제 갖고 있는 다른 지역의 DVD를 재생해 봅니다. 아무거나 눈에 띄는 거 하나!

 

DVD 지역 1 타이틀입니다!

 

짜잔~ 야호~ 초기 화면 뜹니다. 캬캬캬

 

기판은 두툼한 양면테이프로 붙이고, 케이블은 벨크로 타이로 묶어서 정리했습니다.

 

이제 뚜껑도 닫고, 제자리에 놓은 후에 기본 기능 확인차 블루레이도 재생해 봅니다.

 

블루레이는 지역 A 타이틀만 있어서 확인할 길이 없긴 합니다. DVD 타이틀은 아무렇게나 넣기만 하면 인식해서 재생되는데, 블루레이 타이틀은 좀 다르네요. 설명서에 있는 블루레이 타이틀 지역 코드 설정 변경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etting the Blu-Ray region / 블루레이 지역 설정

Setting the Blu-Ray region can only be performed while the unit is in stand-by.
블루레이 지역 설정은 장치가 스탠바이 모드에서만 실행됩니다.

Make sure the “Network Control” feature is turned off during the region change!
지역 변경할 동안은 "네트워크 컨트롤" 기능이 꺼져있는지 확인하세요.
● Press [STANDBY/ON] to turn off the unit.
   [STANDBY/ON]을 눌러 장치를 끕니다
● Press [1] to select Blu-Ray region A.
   지역 A는 1번을 누르세요
● Press [2] to select Blu-Ray region B. This is the initial setting.
   지역 B는 2번을 누르세요. 이 값이 기본입니다. (아마도, 이 회사 유럽 회사라 테스트하는 장치가 지역 B로 설정되어 있나 봅니다. 저는 아무것도 안 해도 지역 A로 설정 유지되어 있었습니다)
● Press [3] to select Blu-Ray region C.
   지역 C는 3번을 누르세요.
● The unit will power on automatically. BD-Video discs from the selected region can now be
played. To disable the automatic power-on, press [ZOOM] (the blue button). To enable, press
[DIGEST] (the yellow button).
   장치가 자동적으로 켜질 겁니다. 설정한 지역의 BD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을 겁니다. 자동적으로 켜지는 기능을 끄기 위해선, [ZOOM] (파란 버튼)을 누르십시오. [DIGEST] (노란 버튼)을 누르면 다시 활성화됩니다.
● Repeat the above sequence to play BD-Video discs from a different region.
   다른 지역의 BD 디스크를 위해선 위의 과정을 반복하십시오.

이제 유럽에서 타이틀 구매해도 되겠어요. ㅋ

예전에 일본에서 사온 Queen + Adam Lambert 타이틀 재생하면서 이 글 쓰고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코드 프리 해결했네요. 이사하면서 TV를 큰 걸 샀는데, 해외 DVD 타이틀이 많아서 아직 많이 못 봤는데, 이제 틈틈히 좀 봐야겠습니다.

해당 코드 프리 킷의 홈페이지는 https://www.rattlebyte.com/입니다. 계속 지원하는 플레이어 리스트가 추가되는 것이 나름 열심히 일하고 있네요. ^^

코드 프리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