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프 電子的生活 My Digital Life

AC 전기 콘센트/코드 정리

미친도사 2022. 9. 8. 19:00

서버나 스토리지 장비에 전원 코드가 몇 가지 모양이 있는데, 나름 그 의미가 있는데 잘 모르고 쓰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리 한 번 해보겠습니다.




표에 간단하게 설명이 있고 이해가 어렵지 않겠지만 부연 설명을 해봅니다.

보통 컴퓨터의 파워 코드는 CEE 7/4 플러그와 C13 플러그 조합이지요. 벽 전원 혹은 일반 멀티탭은 CEE 7/3 전기 콘센트로 되어 있고요.

일반적인 파워 코드



전원 소스가 일반 멀티탭이 아닌 PDU의 경우에는 C13 커넥터가 PDU 쪽에 나란히 붙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사용하지요.


이 파워 케이블은 최대 250V에 최대 10A까지 커버됩니다. 보통 220V를 사용하니 최대 소비전력이 2200W인 장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끔 GPU 서버 같은 데에 이렇게 생긴 파워 서플라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쓰는 파워코드처럼 생겼는데, 밑에 돌기가 있어 보통 코드가 안 꼽힙니다.

이는 감당할 수 있는 전류는 10A로 C14와 같으나 온도 스펙이 더 높습니다. 그러니, 서버 내부 발열이 높아서 뒤로 분출되는 열이 많은 경우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엔 PDU와 아래와 같이 C13 케이블로 PDU와 연결해도 무방하겠지요.



디스크가 많이 있는 스토리지가 GPU가 많이 들어가는 GPU 서버의 경우 다른 커넥터가 쓰입니다. 아래는 Dell PowerVault ME4084 스토리지의 뒷면입니다.



노란 색이 파워 커넥터 부분인데 이런 경우엔 아래와 같은 PDU와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는 게 맞지요.




이 경우는 최대 16A까지 지원하기에 약 3500W의 소비 전력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보통 2400W 이상의 파워 서플라이부터 이런 커넥터로 되어 있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보통 간과하는 일들이 생깁니다. 보통 전산실의 PDU가 아래 그림처럼 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요.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케이블로 장비에 연결하기도 하지요.


막연히 이렇게 하기 전에 한번 생각해 볼 게 있습니다.

왼쪽의 C19 플러그는 16A까지가 스펙이고, 오른쪽은 10A까지가 스펙입니다.
만약 장비의 실제 소비 전력이 3000W면 듀얼 파워로 1500W씩 나눠가 PDU에서 끌어 갑니다. 이경우에 한쪽 PDU가 죽으면 어떻게 될까요? 한쪽 파워로 3000W를 끌어 가기 때문에 해당 전원 코드로 약 14A (3000W / 220V = 13.6363…. A)로 흐르게 됩니다. 전원 코드가 해당 전류를 못 견디고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요, 코드가 전류를 견디더라도 PDU에서 과전류가 흘러 차단기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한쪽 PDU가 떨어져도 듀얼 파워라 괜찮다고 했는데, 갑자기 전체가 다 내려가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는 겁니다. 상상하기도 싫지요.

그래서, 이렇게 구성해야 하는 경우엔 꼭 장비의 실 소비 전력 계산해 보길 권장합니다. Dell 같은 경우 각 모델별로, 부하별로 예상 소비 전력을 계산이 가능하니 활용하면 좋겠네요.

또 하나 조심스러운 경우는 PDU의 전기 입력 커넥터입니다.

이런 커넥터를 써야 하는 대용량 PDU에 일반 AC 플러글르 다는 경우입니다.
이런 거!


이런 경우엔 PDU 한쪽에 연결되는 장치의 소비 전력을 다 따져봐야 합니다.
벽 배전반의 차단기가 30A라도 이런 커넥터로 연결되어 있다면 용량이 넘치는 경우 커넥터 쪽에서 용량을 못 견디고 퍽! 하고 타고 연결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대형 장비를 다룰 일이 없는 고객사의 경우 관리실에서 이런 부분을 잘 모르고 작업해 주는 수가 있습니다.

일번 컴퓨터나 가전 제품 쓰면 별 관심 안 둬도 되는데, 서버나 스토리지를 쓴다면 종종 접하는 거라 한번 정리 차원에서 글 써봤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