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프 電子的生活 My Digital Life

[컴퓨터이야기] 서버란 ...

미친도사 2006. 6. 21. 11:09

제가 자주 가는 소모임의 한 분께 서버라는 걸 설명드리려고 쓴 글입니다.

이해가 안 되시면 질문을!!!


서버라는 것도 컴퓨터인데요, 그 용도가 어떠한 서비스를 하는 컴퓨터입니다.
예를 들면 이해가 좀 되실 수도 있겠네요.

1] 사무실의 어떤 컴퓨터에 컴퓨터 문서가 저장되어 있어 여러 사람들이 함께 작업하고 공유한다면 그 컴퓨터는 '파일서버'라고들 합니다.

2] 사무실의 어떤 컴퓨터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어, 그 사무실 사람들이 그 컴퓨터를 통해 프린터를 공유해서 사용한다면 그 컴퓨터는 '프린터 서버'라고들 합니다.

3] 핫메일, 한메일, 파란 등과 같이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컴퓨터가 있다면 그 컴퓨터를 '메일 서버'라고들 합니다.

4] Internet Explorer로 인터넷 주소를 입력해서 보이는 화면들이 있죠? 그 자료들을 화면에 보여지도록 꾸며진 서버를 보통 '웹 서버'라고들 합니다.

5] 방대한 자료(사전, 금융정보 등등)를 갖고 있는 서버를 보통은 '데이터베이스 서버'라고들 합니다.

6] 리니지, 카트라이더 등과 같이 게임 서비스를 하기 위한 자료가 있고 서비스를 하는 컴퓨터를 '게임 서버'라고들 합니다.

쉽게 예를 들면 이렇고요, 보통 인터넷에서 보여지는 화면들은 이런 여러 서버의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 네이버 이런 회사들은 사용하는 서버의 수량도 무척 많죠.

서버로 사용되는 컴퓨터는 일반 컴퓨터와 구조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사용되는 부품의 성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서버를 개인용으로 사용할 때에 일반 PC에 비해 아쉬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화연습님께서 찾으신 서버는 일반적인 사무 환경에 사용하는 형태이고요, 요새 많이 사용하는 타입은 높이가 4.4cm 혹은 8.8cm 정도의 높이의 낮고 넓고 길이가 긴 형태의 슬림 서버를 많이 사용합니다.

서버로 아주 유명한 회사는 IBM, HP, DELL 정도이고요, 제가 다니는 회사도 나름대로 국내외에서 조금 알려진 국산 서버 회사입니다.

 

반응형

'디지털 라이프 電子的生活 My Digital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 핸드폰 ...  (0) 2007.10.13
모니터 새로 설치했습니다.  (0) 2007.10.03
My Room Theater  (0) 2005.12.03
내 가방 속의 디지털 장비들  (0) 2005.01.12
PDA를 써보려 합니다.  (0) 2004.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