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文化 Culture/음악 감상

[언박싱] Bohemian Rhapsody OST (Exclusive Store Version)

미친도사 2018. 11. 2. 23:34

영국 락밴드 퀸을 다룬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가 개봉을 했습니다.

영화 얘기는 따로 글을 써야 할 것 같고, 사운드 트랙 CD 산 이야기입니다.


아티스트의 전기 영화를 만들면서, 다른 연주자들, 다른 가수들이 녹음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번 보헤미안 랩소디는 퀸의 오리지널 음원을 활용한 것이 팬으로서는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퀸이 원체 오래된 음원도 많고, 그 관리도 잘 해서인지 70년대 초반의 라이브가 40년이 지난 최근에 뛰어난 음질과 화질의 CD 및 DVD 등의 영상물로 나오기도 하지요.

이번 영화는 퀸의 데뷰 직전부터 1985년의 Live Aid까지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영화 속의 기간인 퀸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밴드 스마일(Smile) 곡부터 1985년까지 외에도 영화에 나오는 몇 곡이 더 수록되어 있습니다.


국내 발매하면 살 것이었지만, 영국에 있는 퀸의 공식 홈페이지 쇼핑몰에서 공식몰 독점 한정판이라고 올라온 것을 거부할 수 없었습니다. 한정판이고 예약 주문이었는데, 아직도 판매되고 있는 걸 보니, 어지간히 안 팔린 건지, 한정판을 엄청 많이 찍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여간 제가 주문한 곳 링크입니다.

https://www.queenonlinestore.com/*/*/Bohemian-Rhapsody-OST-Exclusive-Store-Version/5XOL0000000


쥬얼케이스에 종이 껍데기가 하나 더 있습니다.


여러 포스터 중 하나지요. 영화 장면에서도 암시하는 장면이 있는데, 저 퀸의 복잡하면서 멋진 로고는 프레디머큐리가 직접 디자인한 것이지요. 정말 예술적 재능으로 똘똘 뭉친 사람이었어요. T_T


뒷면엔 수록곡이 있습니다.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Queen Online)에 올라온 곡 리스트입니다. 이게 설명이 좀 더 있어서 참고로 올립니다.

1 20th Century Fox Theme Tune (Performed by Brian May) PREVIOUSLY UNRELEASED

2 Somebody To Love

3 Doing All Right (2018 Smile Version) PREVIOUSLY UNRELEASED

4 Keep Yourself Alive (Live at the Rainbow, March 1974)

5 Killer Queen

6 Fat Bottomed Girls (Live in Paris 1979) PREVIOUSLY UNRELEASED

7 Bohemian Rhapsody

8 Now I'm Here (Live at the Hammersmith Odeon, 1975)

9 Crazy Little Thing Called Love

10 Love Of My Life (Live In Rio, 1985) PREVIOUSLY UNRELEASED AS AUDIO ONLY

11 We Will Rock You (Studio/Live Movie Version) PREVIOUSLY UNRELEASED

12 Another One Bites The Dust

13 I Want To Break Free

14 Under Pressure

15 Who Wants To Live Forever

16 Bohemian Rhapsody (Live Aid 1985) PREVIOUSLY UNRELEASED AS AUDIO ONLY

17 Radio Ga Ga (Live Aid 1985) PREVIOUSLY UNRELEASED AS AUDIO ONLY

18 Ay-Oh (Live Aid 1985) PREVIOUSLY UNRELEASED AS AUDIO ONLY

19 Hammer To Fall (Live Aid 1985) PREVIOUSLY UNRELEASED AS AUDIO ONLY

20 We Are The Champions (Live Aid 1985) PREVIOUSLY UNRELEASED AS AUDIO ONLY

21 Don't Stop Me Now (2018 Movie Version) PREVIOUSLY UNRELEASED

22 The Show Must Go On


보면, 이전에 공개된 적이 없는 음원도 있고, DVD 같은 영상물로만 나오고 음원으로 공개된 적은 없는 있는 곡들이 꽤 있습니다.

우선, 20세기 폭스사 로고 나올 때 늘 나오는 오프닝 음악 역시, Queen의 기타리스트 브라이언메이가 직접 연주해서 수록되었습니다. 

그리고, 퀸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Smile의 라이브가 한 곡 있어요. 연주는 퀸인 것 같은데, 메인 보컬이 처음에 로저테일러에서 모르는 목소리로 바뀌어서 어리둥절할 수 있지요.

Live at the Rainbow (1974), Live at the Hammersmith Odeon (1975) 같은 건 40년이 지난 몇 년 전에 릴리즈된 라이브 CD/DVD 들인데, 이번 영화에서 적절히 쓰였습니다. 극장에서 연주된 라이브를 클럽 연주 장면에 쓴 것 갖고 고증이 어쩌네 저쩌네 하면 할 말 없습니다만, 저는 적절히 잘 썼다고 생각합니다.

이 초기 라이브들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라이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예전에 쓴 글 링크!

2014/09/18 Live at the Rainbow '74 (Deluxe Box Set) 오픈케이스

2015/11/30 Queen - A Night at the Oden 박스셋 오픈 케이스!!!


그리고, We Will Rock You 같은 곡들은 스튜디오 버전과 라이브 버전을 적당히 잘 리믹스해서 영화에 쓰였고, 나머지 곡들도 적절히 리믹스한 것 같습니다.

Who wants to live forever는 영화 속의 기간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스토리 상 집어 넣은 곡이라 할 수 있겠고요. 원래 이 곡은 1986년도 영화 하이랜더(Highlander)란 영화의 수록곡으로 만들어진 곡입니다.

크레딧 올라갈 때 나온 The Show Must Go On은 프레디 생전의 마지막 스튜디오 앨범인 Innuendo 의 수록곡인데, 제목부터 그냥 먹먹해지는 곡이고 쓰일 것 같았는데 역시나 나오더군요.

그리고, 영화의 클라이막스라 할 수 있는 1985년의 Live Aid에 출연했던 곡들이 음원으로 수록되었습니다. 이는 예전에 TV로 중계되었던 거라 익히 알려졌던 라이브이지만, 정식 음원으로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네요. 정말 반가운 음원입니다.


공식 홈피 스토어 한정판은 패키지에 접은 포스터가 포함된 게 나름 특이한 겁니다.


종이 껍데기를 열면, 포스터가 접혀 있습니다.


쥬얼 케이스 패키지는 단순합니다.


Live Aid 장면 중 하나인 듯한 모습인데요, 사실 이 포즈는 그 유명한 Live at Wembley 라이브 (1986) 사진 중 하나를 Live Aid 환경에 맞춰 재연한 거라 생각됩니다.


쥬얼 케이스 뒷면은 위와 똑같아요.


현재도 활동하고 있는 브라이언메이(기타)와 로저테일러(드럼)이 사운드트랙의 제작에 참여해서, 퀸의 또하나의 컴필레이션 앨범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케이스를 열면, 멤버들의 모습이 뜨악. 아~ 넘 멋있어. 이 사진 보니 울컥하네요. T_T


부클릿은 영화 사운드트랙답게 영화 장면 또는 배우들이 마치 실제 멤버들인 것처럼 포즈 취하고 찍은 사진들이 있습니다.


위의 사진 중에 오른쪽 아래 라이브 장면 사진은 극중 브라이언메이의 포즈가 너무 안 멋있게 나왔어요. 흥!


영화 속에서 Live Aid 공연을 마치고 환호하는 관객에서 인사하는 장면. 합성인 것 같은데, 좀 더 자연스럽게 되었으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좀 듭니다. ^^


부클릿의 제일 마지막 장도 오리지널 멤버들의 사진으로 마무리됩니다. 흑흑.


접어서 들어가 있는 포스터.


퀸은 정규 앨범도 많고, 라이브 앨범도 많고, 베스트 앨범도 많은 밴드인데, 이렇게 또 색다른 컴필레이션 앨범이 나와 컬렉션에 추가가 되네요.


생각난 김에 갖고 있는 퀸 미디어들만 다 꺼내 봤습니다. 멤버들의 솔로 앨범들도 몇 장 있는데, 그건 제외.


골수 매니아가 많은 퀸이라 저는 명함도 못 내미는 수준이긴 합니다만, 30년 넘게 꾸준히 제 맘 속에 가장 멋진 밴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퀸이라 애착이 많이 갑니다.


이렇게 영화 보헤미안랩소디 사운드트랙 오픈케이스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