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거나 만들기 製作 Maker/잡다한 것 만들기

전기 파리채를 이용한 잔디 심는 장치 만들기

미친도사 2013. 8. 5. 20:19

요새 베이스를 만들면서 잔디를 종종 깔게 되는데요,

NOCH(이하 '노흐'라고 칭함)사의 Gras-Master(그라스마스터)란 장치에 관심이 가더군요.


정전기를 이용하여 잔디를 곧게 세워 뿌릴 수 있는 장치인데요, 무려 가격이 20만원 대 후반!!

거기에 재작년인가요? 전국 모임에서 유빈아빠께서 이 그라스마스터로 깐 잔디가 아주 곱게 잘 깔렸더라고요.

이걸 보니, 꼭 갖고 싶은 도구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역시나!!! 자작을 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똑같은 재료로 만들 수는 없겠지만, 원리가 같다고 하니 저도 한번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주로 참고한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modeltrains.about.com/od/Scenery/ss/Build-A-Static-Grass-Applicator-For-Model-Train-Scenery.htm


위의 사이트에서 사용한 재료는 전기 파리채와 금속 거름망입니다.

이렇게 만들면 아무래도 한두번 정도는 감전이 될 것 같아서 한참 고민을 해서 나름 재료를 선정했습니다.


이마트 갔다가 전기 파리채를 하나 샀고요... (9000원 가량)

다이소에 가서 사진과 같이 4개들이  둥근 밀폐 용기를 구입했습니다. (2000원)


참고한 사이트에서 본 회로와 크게 다르지 않군요.


사진의 조금 촘촘한 망과 성긴 망에 높은 전압차가 생기게 되고요, 그 사이에 벌레가 들어가면 벌레 몸에 전류가 흐르면서 빠지직!하는 구조더군요.


원래 있는 조금 촘촘한 망을 그대로 이용해보기로 하고요, 바깥 망은 뜯어내었습니다.


그리고, 둥근 밀폐용기 뚜껑을 원형커터로 적당히 잘라내고요...


망을 잘라서 붙입니다. 저는 바느질을 해서 실로 고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본체를 약간 잘라서 아래와 같이 침핀을 박아서 뚜껑과 본체를 고정.


이 상태에서 원래 촘촘한 망에 연결되어 있던 전선은 뚜껑에 있는 망에 연결, 다른 한 쪽은 좀 긴 전선을 연결하여 악어 클립을 붙입니다. 이 부분 사진이 없군요. 흠.


이제 완성! 실험을 해봅니다.


이런 저런 용도로 막 쓰고 있는 플라스틱 판에 목공풀을 물에 개서 바르고요, 악어 클립을 플라스틱 판에 집습니다.


그리고, 밀폐 용기에 잔디 재료를 담았습니다. 실험에 쓴 잔디는 화방에서 파는 4-5mm 정도 되는 잔디입니다.

스위치를 누르고 망을 통해 잔디를 살살 내리면 ... ???


응.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뿌리는 것보다는 잘 서는 것 같기도 하고....

저기에 6mm짜리 HEKI사의 잔디를 뿌려보니, 아. 눈에 띄게 잘 섭니다. 약간 익숙해져야 하기도 하네요.


이젠 다른 판에 좀 넓게 목공풀 갠 것을 바르고, 6mm짜리 잔디를 뿌려보았습니다.


그냥 위에서 보면 그냥 덥수룩해 보이기도 합니다만...


저렇게 된 상태에서 풀에 고정이 안 된 것들을 털어내고 나서 옆에서 보면... 오~ 꽤나 잘 서있습니다.


살살 내리다 보면 잔디가 쭈뼛쭈뼛 서는 것이 보입니다. 오~ 신기.

무슨 소리가 나는 것도 아니고 해서 그 감을 익히면서 뿌리는 연습이 좀 필요하겠네요.


전에 그냥 망에 쳐서 뿌리고 후후 불어 세우던 것보다 확실히 잘 서 있습니다.


남은 3개의 밀폐 용기에는 자주 쓰는 잔디 재료를 담아서 보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은 이미 개봉해서 써본 적 있고, 오늘 실험에도 사용한 HEKI사의 6mm짜리를 담아 두었습니다.


그리고, 보관은 잔디 재료 보관하는 곳에 함께 보관. 자세히 보시면 고전압 경고 라벨이 있는데, 이것도 만들어 붙여준 겁니다. 큭큭


이렇게 해서 아주 저렴하게 잔디 까는 장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하비페어에서 본 노흐사의 새 그라스마스터보다 강력하진 않은 것 같지만, 가격대비 훌륭한 장치라 생각됩니다.

자주 애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대량 생산해서 판매도 해볼까 생각도 해본 저녁이었습니다.

이상 클리어가 덜 말라서 자동차 광은 안 내고 잔디 까는 장치 제작기로 간만의 소식을 전해 봅니다. 캬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