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거나 만들기 製作 Maker/모형 완성작

[Orlandoo] 1/35 F-150 4WD Crawler Kit - 완성

미친도사 2017. 5. 21. 23:53

어릴 적에 무선 조종 차(RC카)는 정말 선망의 대상이었습니다.

아카데미에서 나온 유선 탱크 혹은 스위치로 그냥 앞으로만 가는 자동차 모형 정도가 해볼 수 있는 형편이었지요.

어린이 잡지에 나오는 RC카의 광고 혹은 대회 사진을 보며 부러워했었습니다.


성인이 되고, 모형을 다시 시작했지만 RC의 영역은 다가가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저렴한 완구를 해체하여 내부 회로를 이식해서 전차를 RC화하는 분들을 보며,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그러기를 수년... 아두이노라는 소형 컴퓨터 환경을 알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를 통해 RC를 구현이 가능하겠다 싶어 공부를 좀 했고 아카데미의 장갑차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조종을 해보는 첫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카데미] 1/35 M113A1 장갑차 베트남전 - 완성


탄력을 받아서, 이번엔 트럭을 해봅니다. 일반 스케일 모형이 아닌 RC 전용으로 나온 키트입니다.

Orlandoo Hunter라는 중국계 회사인 듯한데, 소형 RC 부품들로 꾸밀 수 있는 조립 키트입니다.

저는 이를 전용 RC 부품이 아닌 아두이노 환경으로 구현해보기로 했습니다.


다음은 제가 이번 작업으로 구현하고자 한 기능의 목록입니다.

- 메인 컨트롤러는 아두이노

- 통신 방법은 블루투스

- 조종은 스마트폰 앱

- 1채널 모터 드라이버를 통한 메인 DC 모터 제어

- 아두이노를 통한 스티어링을 위한 직접적인 서보 모터 제어

- 헤드라이트, 브레이크등, 후진등, 좌우 깜빡이 재현

- 배터리는 7.4V 2셀짜리 Li-Po 배터리

- 배터리 과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로직 구현

- 차량 도색은 실차용 카페인트 사용

- 커스텀 데칼


지난 제작기들...

2016/10/15 [Orlandoo] 1/35 F-150 4WD Crawler Kit - (1) 차체 하부 조립

2016/12/22 [Orlandoo] 1/35 F-150 4WD Crawler Kit - (2) 회로부 구성

2017/03/01 [Orlandoo] 1/35 F-150 4WD Crawler Kit - (3) 테스트 드라이브

2017/03/30 [Orlandoo] 1/35 F-150 4WD Crawler Kit - (4) 도색 및 데칼


이렇게 해서 수개월의 느린 작업을 통해 완성하고 마무리했습니다.

일단 사진 하나.


차체 색은 기아 모하비에서 볼 수 있는 오렌지색의 실차용 카페인트입니다. 데칼은 전에 미국 출장 중에 구경한 모형점에서 기념으로 하나 사본 드라이 데칼이 마침 딱 맞아서 메인으로 사용하고, 몇가지 자작 데칼을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본 키트의 차량 앞쪽의 그릴이 너무 밋밋해서 플라판과 금속 메쉬를 이용하여 만들어주었고요.


차량 자체가 정교한 스케일 모형이 아니어서 틈새가 좀 있는 편입니다. 그것까지 맞추기는 너무 일이 커서 적당히 패스.


차유리는 내부 회로가 좀 덜 보이라고 Smoke란 어둡고 투명한 도료로 짙게 썬팅한 것처럼 도색을 해주었습니다.


사진 찍는다고 학교 운동장에서 좀 굴렸더니 자연스럽게 타이어랑 차체에 먼지 웨더링이 되었습니다. ^^


차체 옆면의 4x4 데칼은 흰 자작 데칼 용지를 둘째 딸이 잘라서 글자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키트는 4륜 구동에 모든 바퀴에 대해 서스펜션이 가동이 됩니다.


차량 내부 공간에 회로를 구성하였습니다. 작은 배터리 구하는 게 시간이 제일 많이 걸렸네요.


사실 4월 초에 있었던 하비페어 당시 거의 완성이었는데, 하비페어때 전시하면서 조명만이라도 보여준다고 켜놨더니 과방전이 되어 배터리를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배터리 구매하고, 과방전 알람 기능을 추가하느라 좀 늦어졌습니다.

Li-Po 배터리의 과방전에 가깝게 전압이 내려가면, 조종하던 차량이 멈추고 비상등이 깜빡이게 됩니다.


이 모형은 스마트폰 크기의 RC카라고 광고를 하던 키트입니다. 제가 조종기로 쓰는 갤럭시 넥서스와 크기 비교. 


그닥 크지 않은 제 손위에 올라갈 정도의 크기입니다.


실제 구동 영상입니다.


이렇게 해서 수년간 생각만 했던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번에 구현하고자 한 기능을 거의 다 구현해볼 수 있어서, 이를 기본으로 해서 회로도와 프로그램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따라 할 수 있도록 조만간에 공개하겠습니다.


후~ 정말 오래간만에 완성작 소개를 마칩니다.


Arduino source is attached.

OH35P01_F150.in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