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프 電子的生活 My Digital Life/아두이노 (Arduino)

[지름신고] 아두이노 우노 미니 한정판

미친도사 2021. 12. 27. 11:07

아두이노가 세상에 나온지 9년째입니다. 이탈리아의 한 대학에서 교육용으로 만들어서 쓰던 것이 이제 가장 널리 쓰이는 마이컴 플랫폼이 된 것 같습니다.

그 기본이 되는 아두이노 우노("1"이란 뜻)를 줄여서 'UNO MINI'를 한정판으로 내놓았습니다.
굳이 한정판으로 내놓을 이유는 없어 보이는데, 한정판이라 하니 궁금해서 아두이노 공홈에서 질렀습니다.

박스에는 기본적인 전자 부품들 그림이 그려져 있고, 디자인이 예쁘장합니다.

 

겉 박스를 빼면, 뭔가 시계 같은 게 들어있을 법한 포장이 나옵니다. 종이입니다.

 

뚜껑을 열면~

 

작은 아두이노 우노 미니가 가운데에 뜨악. 과대포장이 심합니다. ㅋㅋ

박스 뚜껑 안에는 아두이노를 개발에 공헌을 한 인물들과 현재 아두이노 대표 등 주요 인물들의 사인과 일련번호가 있네요. 이게 얼마나 큰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한정판답긴 합니다. ㅎㅎ

 

보드를 꺼내보면요.

아두이노 우노랑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비교를 위해 기본 우노와 비교샷부터 보고 시작합니다.

 

 

기본이 되는 프로세서는 같은 atmega328p입니다. 외부 전원 입력이 없어지고, USB는 USB-C로 바뀌었고, 헤더핀이 2.54mm 간격에서 1.27mm 간격으로 좁아졌습니다. 이외에 여분으로 있던 핀들이 없어졌고요. 어차피 기본 핀에 다 할당된 기능들이라 없어도 지장없습니다.

그리고, 바닥면에 아무 부품이 없고, 우노 미니를 SMD처럼 납땜할 수 있게 보드 외곽에 패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정판이라 그런지, 헤더 보호 캡이 꼽혀 있네요.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는 아래 공홈 링크 참고하시고요.

https://store-usa.arduino.cc/products/uno-mini-le?selectedStore=us 

 

Arduino UNO Mini Limited Edition

Estimated delivery time: 2-3 weeks. Celebrating the Arduino UNO with a miniaturized limited edition The world's favorite development board has gone mini. Everything in this version of the Arduino UNO is unique. Black and gold, finishing, elegant design and

store-usa.arduino.cc

 

공홈에 올라온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MICROCONTROLLER ATmega328P
USB CONNECTOR USB-C
BUILT-IN LED PIN 13
DIGITAL I/O PINS 14
ANALOG INPUT PINS 6
PWM PINS 6
UART yes
I2C yes
SPI yes
CIRCUIT OPERATING VOLTAGE 5V
INPUT VOLTAGE (LIMIT) 6-12V
BATTERY CONNECTOR None.
DC CURRENT PER I/O PIN 20 mA
DC CURRENT FOR 3.3V PIN 50 mA
MAIN PROCESSOR ATmega328P 16 MHz
USB-SERIAL PROCESSOR ATmega16U2 16 MHz
MEMORY ATMEGA328P 2KB SRAM, 32KB FLASH, 1KB EEPROM
WEIGHT 8.05 g
WIDTH 26.70 mm
LENGTH 34.20 mm

 

 

그냥 우노 미니만 사기엔 아쉬워서 나노 계열 하나 더 구입했습니다.

NANO 33 IoT 보드입니다. 

새로 산 것끼리 한 장.

나노는 기본적인 우노와 기능은 같으면서 좀 더 컴팩트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이후에 기본이 되는 atmega328p보다 좋은 성능의 프로세서로 나노 포맷에 맞게 만든 제품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 제품 역시 BLE와 WiFI를 내장한 IoT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나왔습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MICROCONTROLLER SAMD21 Cortex®-M0+ 32bit low power ARM MCU (datasheet)
RADIO MODULE u-blox NINA-W102 (datasheet)
SECURE ELEMENT ATECC608A (datasheet)
OPERATING VOLTAGE 3.3V
INPUT VOLTAGE (LIMIT) 21V
DC CURRENT PER I/O PIN 7 mA
CLOCK SPEED 48MHz
CPU FLASH MEMORY 256KB
SRAM 32KB
EEPROM none
DIGITAL INPUT / OUTPUT PINS 14
PWM PINS 11 (2, 3, 5, 6, 9, 10, 11, 12, 16 / A2, 17 / A3, 19 / A5)
UART 1
SPI 1
I2C 1
ANALOG INPUT PINS 8 (ADC 8/10/12 bit)
ANALOG OUTPUT PINS 1 (DAC 10 bit)
EXTERNAL INTERRUPTS All digital pins (all analog pins can also be used as interrput pins, but will have duplicated interrupt numbers)
LED_BUILTIN 13
USB Native in the SAMD21 Processor
IMU LSM6DS3 (datasheet)
LENGTH 45 mm
WIDTH 18 mm
WEIGHT 5 gr (with headers)

ARM 코어의 아두이노이고, u-blox란 칩을 통해 BLE와 WiFi를 구현했네요.

써드 파티 제조사에서도 RF-24니, BLE등을 넣어서 더 저렴하게 만든 나노 계열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왼쪽이 순정 아두이노 나노 라인업. 오른쪽이 저렴이들. 오른쪽 제일 위는 BLE가 내장된 것, 가운데는 RF-24 모듈이 내장된 것입니다.

우노에서 시작한 아두이노는 용도에 맞게 변형이 되면서 지금은 진짜 많은 제품들이 나와서 아두이노란 개발 환경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갖고 있는 아두이노 모듈들입니다. 

  Arduino Mega 2560 Arduino Uno
  Arduino MKR Zero Arduino Micro Arduino Nano 33 IoT Nano BLE
  Lolin D32 Arduino Pro Mini
(328P, 5V)
Arduino Nano 33 BLE Nano RF-24
  Arduino Pro Mini
(168P, 3.3V)
Arduin Nano Nano 3 구형
Lolin D1 Mini Bluno Beetle Arduino Uno Mini Raspberry Pi Pico Nano 3 신형

외부 통신이 필요없는 경우엔 크기가 작은 Arduino Pro Mini (168P, 3.3V) 모델을 제일 많이 씁니다. 크기가 작은 대신 USB 포트가 없어서, 전용 시리얼 통신용 케이블로 프로그램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https://crazydoc.tistory.com/960

 

납땜 연기 흡입기 완성

아무래도 하드웨어 엔지이어이기도 하고, 혼자 납땜할 일이 종종 있다 보니, 연기 흡입기의 필요성이 있다. 그런데, 이게 좀 내 맘에 들 만한 제품은 은근 비싸다는 거지. 별 것도 아닌데. 예전에

crazydoc.tistory.com

 

https://crazydoc.tistory.com/948

 

팬 컨트롤 + 온습도 센싱 + LCD 디스플레이 = ??

요새 뭔가 하나 만들 구상을 하면서, 팬도 속도 조절하면서 돌리고, 온도 센싱도 해서 화면에 보여주면 좋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그럼 만들면 되지요. 필요한 것들을 생각해 봅니다. LCD 디스플레

crazydoc.tistory.com

 

PC(특히 리눅스 환경)에 인터페이스 시키는 경우는 Nano 기본 제품을 쓰는 편입니다. 갖고 있는 게 많기도 하고, 그냥 USB에 연결만 하면 시리얼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어 편하더라고요.

https://crazydoc.tistory.com/958

 

openmediavault로 NAS 만들기 #3 - 커스텀 디스플레이

지난 이야기 openmediavault로 NAS 만들기 #1 - 하드웨어의 선택 openmediavault로 NAS 만들기 #2 - 소프트웨어 설치 보통 특정 용도의 시스템을 어플라이언스(appliance)라고 한다. 이런 경우에 전면에 상태 디

crazydoc.tistory.com

 

무선 RC를 구현할 때엔 Lolin D1 Mini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크기도 작은데, 와이파이 내장되어 있기도 하고 I/O도 적당히 있고, 저장 용량도 많아서 좋습니다.

https://crazydoc.tistory.com/949

 

[1/35 RC] OH35A01 Jeep Wrangler - (4) 구현한 기능 설명

정말 더디게 진행하고 있는 Orlandoo Hunter 미니 RC 제작기다. 어느 정도 기능 구현이 된 것 같아서 한번 정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려 한다. 우선 지난 제작기부터 ... 2020.05.19 - [모형 模形 Scale Model/

crazydoc.tistory.com

 

이것보다 I/O가 많이 필요한 RC 구현엔 바로 위의 Lolin D32를 고려하고 있고요. 제가 지금 업무용으로 개발 진행하고 있는 어플라이언스에는 D32로 하고 있습니다. Lolin 제품들은 Atmega 계열이 아니라서 라이브러리가 안 되는 게 좀 있긴 한데, 찾아보면 또 대안이 다 있더라고요. 가격도 기능에 비해 착한 편입니다.

이것저것 사서 써보다 보니, 용도별로 적당히 골라서 쓰는 중입니다.

혹시 뭔가 구현을 해보고 싶은데 적당한 모듈이 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추천해 볼게요. ㅎㅎ

이렇게 아두이노 UNO MINI 한정판 구경을 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