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거나 만들기 製作 Maker/모형 제작기

[엘리트모형] Gepard - Comback Tank Series 3의 무선 RC화 (1)기어박스

미친도사 2017. 12. 12. 20:00

예전에 엘리트 모형이란 곳에서 나온 적 있는 SD타입의 게파트 유선 조종 탱크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굴러가는 것이 귀여운 탱크였는데, 유선 조종이라 조금 아쉬웠던 작업이었죠.

[엘리트모형] Gepard - Comback Tank Series 3

출처: http://crazydoc.tistory.com/search/게파트 [CRaZY aBouT My LiFe!!! 미친도사의 이런저런 이야기]
[엘리트모형] Gepard - Comback Tank Series 3

출처: http://crazydoc.tistory.com/search/게파트 [CRaZY aBouT My LiFe!!! 미친도사의 이런저런 이야기]

 

2015/01/24 [엘리트모형] Gepard - Comback Tank Series 3

 

 

아두이노로 장갑차와 트럭을 무선으로 조종해보면서 이 게파트를 무선으로 바꿔보고 싶은 생각이 자꾸 드는 겁니다.

2016/09/29 [아카데미] 1/35 M113A1 장갑차 베트남전 - 완성

2017/05/21 [Orlandoo] 1/35 F-150 4WD Crawler Kit - 완성

 

당시엔 크기가 너무 작아서 기어박스와 모터를 넣으면 공간적으로 굉장히 제약이 많을 거라 생각했지요.

 

그런데, 아두이노를 만지면서 다양한 부품들을 검색하고, 알게 되면서 해볼만 하다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거기에 기어박스는 자작해도 될 것 같고요. 마침 3D 프린터로 기어박스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길래 저도 간단하게나마 기어박스를 만들 생각을 해봤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FA-130 하나가 들어있고,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특이한 기어 구조로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대충 크기가 어느 정도냐면 손가락 2개 정도 폭과 길이입니다.

 

그런데, N20이라는 기어드 모터가 크기가 무척 작아서 소형 모형에 넣기 좋겠더라고요.

어떻게 구성해야할까 전에 사둔 기어 모음에서 기어를 골라 봅니다.

 

플라판으로 만들까 하다가, 좀더 정확하게 만들어야 하지 않겠나 싶어서 3D 프린트를 해볼 생각을 했습니다.

회사에 3D 프린터가 있어 이번에 한번 써봤죠.

 

두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세번째에 아래와 같이 설계를 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어박스 프레임

 

여기에 N20모터에 기어 장착하고, 크라운 기어로 기어 구성해서 장착. 잘 맞습니다!

 

이제 공간을 잘 활용해서 회로부분을 넣어야겠지요.

배터리는 F-150에 썼던 소형 2셀짜리를 쓰면 될 것 같고요, 블루투스로 할까 RF2.4로 할까는 아직 고민 중입니다.

 

다음은 회로부 구성하고 마무리하는 게 남았네요. ^^

 

2021.12.27. 기어박스 STL 파일 첨부합니다.

Gearbox_N20_dual_elite.stl
0.06MB

반응형